부모 공경을 말씀하신 하나님
[ 예배, 함께 드려요 ]
작성 : 2024년 05월 08일(수) 08:00 가+가-
성경본문 : 출애굽기 20장 12절

어버이주일인 5월 둘째 주는 '부모 공경을 말씀하신 하나님'을 주제로 예배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 도착하자,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셨다. 그리고 두 돌판에 열 가지 계명을 직접 새겨 주셨다. 이것을 십계명이라고 부른다. 십계명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 4개,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 6개가 적혀 있었다. 그중 다섯 번째 계명에는 우리를 낳으시고 기르신 분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적혀 있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이 말씀에는 부모님뿐 아니라 어른과 선생님을 공경하라는 의미도 들어 있었다. 공경은 부모님과 어른들의 말씀에 순종하고,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다. 그리고 그분들을 존경하는 것이다. 부모님과 어른들을 공경하는 것을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기본이다.

예배를 드리는 어린이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열 가지 계명을 살펴보며 부모와 어른을 공경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특별히 "부모를 공경하면 하나님께서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하신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부모 공경이 얼마나 중요한 계명인지를 다시 한 번 깨닫게 될 것이다. 아동부 설교에서는 십계명에 담긴 부모 공경의 계명과 함께 '부모를 공경한 요셉이' 이야기를 통해 부모님을 공경하는 어린이의 모습이란 어떤 것인지를 배우게 된다. 유치부 설교에서 역시 모세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과 더불어, 부모님을 공경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차근차근 살펴보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기를 약속하게 된다. 사랑하는 어린이들 모두 부모님, 더 나아가 자신을 돌보아 주시는 어른들을 공경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람들이 되기를 소망한다.

성령강림주일로 지키는 5월 셋째 주에는 '성령강림과 교회의 시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사도행전 2장 1-42절 말씀을 살펴본다.



/총회교육방송센터
많이 본 뉴스

뉴스

기획·특집

칼럼·제언

연재

우리교회
가정예배
지면보기

기사 목록

한국기독공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