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발달 특성
작성 : 2019년 09월 04일(수) 09:56 가+가-
청소년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고민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청소년의 특성을 알아보자. 변화와 불균형, 반항의 시기로서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아서 새로운 정체성의 실험과 탐색을 하게 되므로 청소년은 자기중심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무대에 서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가 구경꾼으로 생각하여 상상적 관중에 빠지기도 하고 그러기 때문에 때론 무대 중심에 세워 주기도 하고, 칭찬과 격려를 하기도 한다.

자신은 너무 중요하고 특별한 사람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음으로 개인적 우화를 만들어 폭주족, 허황된 꿈을 갖기도 한다. 자아정체감을 찾아가는 시기로써 이 문제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 때문이며 청소년은 더 이상 어린이도 아니며 아직은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존재이고, 선택과 결정의 시기이며 현저한 성장을 보이는 지적 능력의 발달로 보기 때문이다.

가족으로부터 독립을 하려고도 하고 새로운 또래 관계를 만들려하기 때문에 10대에게 친구는 인생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므로 이때에 부모와 가능하면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으려고 한다. 가까운 친구들과 관계를 맺거나 친밀함을 구축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자녀를 이해하고 행복한 가정을 지키고 청소년기에 부모로부터 정신적 독립을 할 수 있도록 부모는 자녀가 이탈하지 않도록 잘 도와주어야 한다.

기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열망이 높고 친숙함에 대한 열망과 새롭고 감각적 자극의 추구와 잦은 좌절과 제한적이고, 청소년 정서적 격동은 정서적으로 기분의 변화가 잦고,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행동이 과격하고 극단적으로 빠지기 쉬우며 의존과 독립, 무관심과 열성, 쾌락의 추구와 이상주의, 희망과 절망, 이기주의와 이타주의가 나타나는 단시간 내에 변화되는 특징이 나타내는 비진단적 용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치료 없이 방관하게 되며 병의 조기발견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청소년의 정서적 격동은 첫 번째, 청소년 시기를 격동 없이 정신적 균형을 이루면서 발달과제를 성취할 수 있고 두 번째, 청소년의 발달과정은 스트레스 사회적 가정적 문제에 적응과정이므로 심하지 않는 우울증상이나 불안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세 번째, 불안이나 우울의 증상이 심할 때에는 주의 깊게 관찰하여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사회성 발달측면을 보면 남성은 대체적으로 강하고 대범하며 독립적인 반면 여성은 섬세하고 부드러우며 온화한 편이다. 사회에서 독립된 개인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는 능력이 연령 또는 발달단계에 따라 나타나거나 획득되는 것이다. 또 다른 영역의 발달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사회성 발달은 인간이 인간의 사회에 접속될 때 가능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기에는 모자관계의 형성, 학령전기에는 공격성의 발달, 성역할의 학습, 집단의 형성 등의 문제가 있고 소년, 소녀기에는 도덕성의 발달, 사회관계의 상보성, 또래집단의 영향 등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청년기에 들어서면 가치관의 형성, 사회적 독립성의 성취 자기역할 정의 등 여러 문제에 당면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회성 발달은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꾸준한 재정의 과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조희석 안수집사/수원성교회, 효행교육지도사
많이 본 뉴스

뉴스

기획·특집

칼럼·제언

연재

우리교회
가정예배
지면보기

기사 목록

한국기독공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