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양칼럼 ] 대전에서 사역하다 보성에 있는 조성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해 20년을 보냈다. 청년 사역, 중고등…
[ 미션이상무! ] 2019년 2월 26일부터 동년 11월 25일까지 필자는 청해부대 파병을 가게 되었다. 대한민국 해군…
[ 사설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내년이면 창립 100주년을 맞는다. 1924년 장로교와 감리교의 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내년이면 창립 100주년을 맞는다. 1924년 장로교와 감리교의 선…
[ 사설 ] 제108회 총회가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를 주제로 개막했다. 총회 개막을 앞두고 우여곡절도 …
제108회 총회가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를 주제로 개막했다. 총회 개막을 앞두고 우여곡절도 …
[ 목양칼럼 ] 연말이 되면 필자가 소속된 노회에서 네 분의 목사님이 은퇴를 한다. 은퇴하시는 선배 목사님…
[ Y칼럼 ]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바람이 슬슬 불어오는 시기이다. 회사를 다닐 때 날씨가 점점 쌀쌀…
[ 주간논단 ] 알랜 크라이더는 '초대교회에 길을 묻다'라는 책에서 놀라운 숫자 3개를 제시한다. '3. 10. 40' …
[ 논설위원칼럼 ] 지구가 펄펄 끓고 있다. 여섯 번째 생명의 대멸종 시기에 진입했다. 매년 만종 이상의 생명종이…
[ 현장칼럼 ] 지난 팬데믹 기간은 요셉의집에 거주하는 장애인에게 가혹한 시기였다. 요셉의집 내에서만 생…
[ 미션이상무! ] 2015년 8월 27일. 필자는 해군사관학교 70기 생도들과 함께 5대양 6대주를 131일간 함정을 타고 …
[ 주간논단 ] 지난 6월 독일 남부의 교회에서 인공지능(AI) 챗봇이 실제 설교한 것으로 알려졌다. Chat GPT를 …
[ 목양칼럼 ] 부산에서 제주도로 사역지를 옮길 때의 일이다. 청빙 관련 서류를 먼저 보낼지 물었더니 그냥 …
[ Y칼럼 ] 중고등학교 학창시절, 영광스럽게도 중고등부 찬양팀 인도자로 섬겼던 적이 있다. 그곳에서 찬…
[ 목양칼럼 ] 우리가 사는 이 시대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혼란과 무질서의 삶 속에서 착취당하고 고통 받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