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 유 캔(Yes, You Can!)
[ 가정예배 ]
작성 : 2021년 05월 05일(수) 00:10 가+가-
2021년 5월 5일 드리는 가정예배

박동신 목사

▶본문 : 출애굽기 4장 1~9절

▶찬송 : 357장



거룩한 땅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감을 주신다. 그 상징으로 모세의 지팡이, 모세의 손, 하수의 물을 사용하신다. 우리도 모세에게 주신 하나님의 자신감의 상징을 통하여 우리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하나님은 모세에게 'Yes, You Can'의 상징으로 '지팡이'를 사용하신다. 지팡이에서 뱀으로 뱀에서 지팡이로 연결되는 이 과정은 구원의 상징의 모습으로 지도자, 권위자의 위치였던 모세가 죄인의 위치로 빠져 헤맬 때 하나님의 구원으로 또 다른 하나님의 지도자로 거듭남을 상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후에 모세의 이 지팡이는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지도자의 상징으로 자주 등장한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은 말씀으로 자신감을 주신다. 그 말씀으로서의 자신감은 하나님이 주신 권위이다. 그리고 자신감의 상징으로 성도들에게 믿음의 지팡이를 주신다. 믿음의 지팡이. 바로 하나님을 굳게 믿는 믿음의 지팡이를 주신다.

둘째, 하나님은 '모세의 손'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은 모세의 깨끗한 손을 품에 넣게 하신다. 그리고 그 손을 문둥병이 발하게 하신다. 하나님은 다시 그 손을 모세의 품에 넣게 한다. 하나님은 모세의 손을 문둥병에서 다시 깨끗하게 하신다. 이 사건은 첫 번째의 사건보다 좀 폭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사건은 모세뿐만이 아니고 모세와 이스라엘 전체에게 자신감을 주는 사건이다. 하나님은 모세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자신감을 주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모세를 통하여 자신감을 회복하여 출애굽하는 구원의 역사를 기대하게 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 공동체, 가정 공동체,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의 회복을 통해 자신감을 주기를 원하신다.

셋째, 하나님은 '하수의 물'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하수에서 물을 조금 취하여 육지에 부으라고 하신다. 그 물은 피가 되리라고 하신다. 여기서 말하는 하수는 '나일강물'을 가리킨다. '나일강물'은 이집트의 부의 상징이다. 나일강물을 통하여 이집트는 모든 번영과 부를 추적했다. 그러나 이러한 나일강의 부는 죽음을 부르는 부였다. '피'는 생명을 상징한다. 죽어있는 나일강을 생명의 강으로 바꾸는 상징이다. 그와 함께 새로운 생명으로 전환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이 세상의 모든 악취 나는 죄의 속성을 가진 나일강물이 피로 변해 새로운 생명으로, 즉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의 피를 통해 이 세상의 모든 죄로부터 구원을 이루는 하나님의 사랑이 내포된 하나의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 세상의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손에 의해 구원이 이루어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셨다. 결국 이 강물이 피로 변한 사건은 하나님의 전 인류에 대한 구원 사건이 담겨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땅에 존재하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 모두 하나님께서 주시는 신앙의 'I Can Do It'으로 늘 자신 있게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간절히 축원한다.



오늘의기도

모세에게 주셨던 신앙의 자신감을 회복하여 나라와 교회와 가정과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회복 된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박동신 목사/천진중앙교회
많이 본 뉴스

뉴스

기획·특집

칼럼·제언

연재

우리교회
가정예배
지면보기

기사 목록

한국기독공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