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기도
[ 가정예배 ]
작성 : 2021년 01월 25일(월) 00:10 가+가-
2021년 1월 25일 드리는 가정예배

강동원 목사

▶본문 : 마태복음 7장 7~11절

▶찬송 : 361장



그리스도인의 기도가 세상의 기도와 다른 것은 기도의 대상이 다르고 내용이 다르다. 그리스도인은 창조주 되시며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께 독생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이 하는 기도의 주목적이다. 그리스도인의 기도는 세상의 기도와는 달라야 한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자세를 말씀해 주신다.

먼저 응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구하는 자에게 주실 것이고, 찾는 자들은 찾아낼 것이며, 문을 두드리는 자에겐 문이 열릴 것이라고 선포하신다. 바로 이어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고,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며 두드리는 이에겐 열릴 것이라고 하나님은 응답하시는 분이심을 반복하여 강조하신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하나님은 응답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누구보다 잘 아는 분이시며, 때를 따라 정확하게 채우시는 분이시다. 예수님의 말씀을 신뢰함으로 응답의 확신을 가지고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자.

다음으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주신다는 것이다. 이 말씀을 바꾸어 말하면 우리는 좋은 것을 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것은 무엇일까? 고린도전서 1장을 보면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는다는 말씀이 있다. 유대인에게 좋은 것은 표적이다. 눈에 보이면서도 세상을 향해 떵떵거리며 자랑할 수 있는 표적을 그들은 좋아한다. 헬라인에게 좋은 것은 지혜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혜가 아니라 남보다 더 뛰어난 신비한 지식을 그들은 좋아했다. 그들에게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는 거리끼는 것이고 미련한 것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라고 선포한다(고전 1:22~24). 우리가 구해야 할 좋은 것은 십자가의 능력이다. 십자가의 능력은 내가 세상에서 대접받는 능력은 아니다. 오히려 세상을 대접하는 능력이다.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으로 세상을 대접하신 능력이 십자가의 능력인 것이다. 또한 십자가의 능력은 문제를 멋지게 벗어나는 능력도 아니다. 오히려 내게 닥친 오늘을 감당하면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며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게 하는 능력이다. 십자가의 능력이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살아가게 한다.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이 좋은 것을 부어주신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좋은 것은 성령님이시다. 누가복음을 보면 '좋은 것'을 '성령'으로 바꿔서 선포한다(눅 11:1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응답하시는 가장 좋은 것은 성령님이라는 것이다. 성령이 아니고서는 십자가의 능력을 힘입어 살아갈 수 없고, 성령이 아니고서는 결단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자'로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응답하신다. 기도의 불신에서 빠져 기도하지 않고, 그로 인해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항상 결핍과 부족에 허덕이고 있지는 않는가? 오늘 예수님의 가르침에 귀 기울여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자. 하나님은 분명히 좋은 것으로 응답해 주신다.



오늘의기도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자로 나아가게 하셔서, 십자가의 능력을 붙들게 하시고 성령을 힘입게 해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강동원 목사/회복의교회
많이 본 뉴스

뉴스

기획·특집

칼럼·제언

연재

우리교회
가정예배
지면보기

기사 목록

한국기독공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