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목회, 참 쉽죠?"
작성 : 2019년 12월 04일(수) 19:10 가+가-
총회문화법인, 문화목회의 시작 돕는지침서 '문화목회를 그리다' 발간
목회현장에서 문화목회를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답답함을 토로하는 목회자들을 위한 '문화목회 매뉴얼'이 출간됐다.

총회 문화법인(이사장: 조건회)은 지난 5일 문화목회의 실천을 위한 지침서 '문화목회를 그리다'(대한기독교서회)를 펴냈다. 이 책은 문화목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의지를 가지고 현장에서 적용하려는 목회자들을 위한 문화목회의 실제적인 안내서다.

지난 2017년 총회 문화법인이 문화목회의 개념과 역사 등을 담아 출간한 '문화목회 교과서'로 인기를 모았던 '문화목회를 말한다'가 문화목회의 정의와 신학적인 개념정립을 다룬 이론서라면 이 책은 앞선 집필결과에 이은 후속 연구작업을 토대로 문화목회에 대한 보다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의 1부 '문화목회와 예배'에서는 2018년 총회문화법인 정책협의회를 통해 제시된 '문화예배' 이후 지역교회가 요청한 문화적 예배에 대한 관심을 담아낸 것이다. 이어 2부 '문화목회와 함께하는 소통키워드'에서는 교회가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매뉴얼을 제시했다. 3부 '문화목회 사례연구'에서는 4명의 목회자가 팀을 이뤄 문화목회 현장을 방문, 문화목회 프로그램과 목회자의 목회철학을 정리하고 문화목회의 생생한 현장을 소개했다.


최은숙 기자
많이 본 뉴스

뉴스

기획·특집

칼럼·제언

연재

우리교회
가정예배
지면보기

기사 목록

한국기독공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