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효 사상에서 본 성경적 7효
작성 : 2019년 10월 30일(수) 10:00 가+가-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인들에게 효는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의미한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지 않는 효는 효가 아니며,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신앙은 죽은 신앙'이라 말했다. 성경은 효의 원조이며 효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는 '행복의 열쇠'라고 했다. 세대 간 공감대 형성은 효에 있다는 것이다.

어른과 젊은이의 하모니 즉,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작은 의미는 '하모니 오브 영 앤 올드(Harmony of Young & Old)'의 앞 글자를 따면 HYO가 되는 것이다. 가족은 작은 천국이기 때문에 그 어느 때 보다도 가족공동체의 회복이 우선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큰 의미에서의 하모니(Harmony)는 대신(對神), 대인(對人), 대자(對自:(物)를 말한다. 요즘 세태를 보면 가정에는 아버지는 없고 돈 버는 사람만 있으며, 어머니는 없고 권리만 주장하는 여성만 있다. 그리고 자녀는 없고 좋은 대학만 지향하는 학생만 있다는 것이다.

오직 가족공동체를 살리는 길은 가정에서 사랑과 세대 간에 질서와 균형을 찾는 것이다. 청소년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하며, 또한 성경은 수직적 사랑을 넘어 수평적인 존중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을 노엽게 하지 말고 인내하며 가르치고 신앙과 삶을 올바르게 전수시켜야 한다.

성경적 7효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성경에 나오는 효에 관련된 구절을 찾아보기로 하자.

첫째,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둘째,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 지키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니라.(레 19:3)

셋째, 너는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19:32)

넷째,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 5:16)

다섯째,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신 27:16)

여섯째,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1~3)

일곱째, 또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든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며 살려하지 않겠느냐.(히 12:9)

이와 같이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라고 말하고 있으며, 집에 들어오면 부모에 효도하고 밖에 나가면 어른께 공경하라"(논어)고 가르치고 있는 것을 볼 때 효가 인성교육에 밑바탕이 되어 습관화 되어야 한다.

성경적 7효를 살펴보면, 1. 경천(敬天: 하나님 섬김) 2. 공경(恭敬: 부모, 어른, 스승공경) 3. 자애(慈愛: 어린이 청소년 제자 사랑) 4. 애족(愛族: 가족사랑) 5. 애국(愛國: 나라사랑) 6. 보호(保護: 환경보호와 자연사랑) 7. 봉사(奉仕: 이웃사랑과 인류봉사)이다.

소통과 대화라는 관점에서 보면, 3통이란 1. 통교성(通敎性: 종교간 소통) 2. 통념성(通念性: 진영간 소통. 보혁 간 소통) 3. 통시성 (通時性: 세대간 소통. 계층간 소통)을 말한다.



조희석 안수집사/수원성교회, 효행교육지도사
많이 본 뉴스

뉴스

기획·특집

칼럼·제언

연재

우리교회
가정예배
지면보기

기사 목록

한국기독공보 PC버전
검색 입력폼